BLOG

블루투스 오디오 송수신기 페어링 하기 너무 힘들다.

얼마 전 산 블루투스 골전도 이어폰이 PC에서 오디오로 페어링 되지 않고, 기타 디바이스로 연결이 되는 문제 때문에, 저렴한 블루투스 오디오 송수신기를 하나 주문했다. 

보통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TV나 오디오 등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건데, PC에도 사용 가능하다고 한다. 

이 송수신기는 오디오 전용이기에 PC에 기타 디바이스로 연결되는 내 이어폰이 오디오로 제대로 페어링 될 거 같았다. 


설명서에 있는 대로 PC에 장착한 후 이어폰을 페어링 하려고 했지만, 수십 번을 해봐도 페어링이 되질 않는다. 

혹시나 또 이어폰 문제인가 해서 다른 이어폰 3개와 블루투스 스피커까지 페어링 시도를 해봤지만 전부 되지 않는다. 

이번엔 PC가 아닌 TV에 장착을 해봤지만 역시나 마찬가지다. 


불량품이 온듯해서, 문의 전화해보려고 하던 찰나에 갑자기 페어링이 되어 이어폰에서 소리가 나오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어폰 껐다 다시 켜니 또 아무리 노력을 해도 페어링이 제대로 되질 않는다. 


몇 시간 작동해 보니, 어떤 식으로 하면 제대로 페어링이 되는지 대략 파악은 됐다. 


설명서에 나와 있는 순서대로 하면 절대 안 되고, 이어폰을 먼저 켠 상태에서, 잠시 후 송수신기를 연결해야 한다. 

이때 송수신기도 USB에 두어 번 뺐다 꼈다를 반복해 줘야 하며, 송수신기와 이어폰이 아주 가까이에서 일직선으로 있을 때만 페어링이 된다. 


그리고 송수신기를 PC에 꼽으면 잡음이 너무 심해서, 꼭 충전기를 이용해서 전원에 직접 꼽아줘야 잡음이 없어진다. 


일반적으로 PC에 꼽아 사용하는 블루투스 동글이 생각하면 오산이다.


일단 사 놓고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던 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긴 하지만, 한 번 연결하려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앞으로 자주 사용할런지는 미지수다. 

컴퓨터에 연결할 블루투스 이어폰을 샀는데, 페어링이 안된다.

꽤 오랜 기간 윗집의 늦은 밤 소음 때문에, 잘 때 귀마개나 커널형 이어폰을 끼고 살았더니 어느 순간부터 귓속 상태가 많이 안 좋아졌다.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 컴퓨터로 유튜브나 이런저런 동영상을 보다 잠드는데, 

늦은 밤 다른 집에 폐 끼치기 싫어서 블루투스 헤드폰을 연결해서 보고 있다. 

굴러다니는 커널형 블루투스 이어폰이 3개나 있지만, 귓속 상태 때문에 더 이상 사용하기 꺼려진다. 


그런데 헤드폰도 귀 전체를 덮으니 귓속이 습해지고 안 좋은 건 마찬가지인 거 같아서, 이번에 저렴한 골전도 블루투스 이어폰을 구입했다. 


음악 감상용도 아니고, 자기 전에 잠깐만 사용할 거라서 굳이 비싼 이어폰을 사긴 뭐 해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평가 좋고 가격 적당한 제품으로 하나 구입했다. 

이런저런 쿠폰 쓰니 저렴한 가격에서 또 반 정도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이 가능했고, 

배송도 주말이 꼈는데도 6일 만에 상당히 빠르게 왔다. 


택배 받자마자 바로 컴퓨터에 이어폰을 연결해 봤는데, 

페어링이 되질 않는다. 

정확하게 말하면 오디오로 페어링이 되지 않고, 기타 디바이스로 페어링이 되어 소리가 나질 않는다. 

수차례 반복해도 안되기에, 웹 서칭 해봤더니, 이런 경우가 종종 있는 거 같다. 


USB포트도 바꿔보고, 블루투스 동글이 뺐다 껴보기도 하고,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 해보는 등 

검색해 본 결과를 토대로 해볼수  있는 건 다 해봤지만 여전히 정상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문제는 컴퓨터에 내가 가지고 있는 3개의 블루투스 이어폰과 1개의 블루투스 헤드폰, 1개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정상적으로 페어링이 된다. 

또한 새로 산 이어폰이 내 컴퓨터를 제외한 내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은 물론 TV 셋탑 박스에서는 정상적으로 페어링 된다. 

오직 내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에만 연결이 안 되고 있다. 


블루투스 버전의 문제인가 하고 찾아봤지만 블루투스 동글이와 이어폰이나 둘 다 5.0이다. 


이런 경우 수동으로 페어링 하면 될 수도 있다는 글이 보여서, 

수동으로 페어링 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알리익스프레스 중국인 판매자에게 지금 증상을 말하고 수동 페어링 방법을 문의해 봤는데, 

계속 엉뚱한 답변만 하고 있다. 

메모리카드를 안 사서 그렇다느니... 

이 이어폰은 스마트폰에만 연결된다느니... 


답변을 보아하니 의사소통이 제대로 안돼서 그런 건 아닌 거 같고, 

이런 증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거 같고, 

자기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떨어져 보인다. 

더 이상 문의해 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을듯해서 바로 문의 채팅을 종료했다. 


컴퓨터에서 필요해서 샀는데, 모든 기기 다 연결되면서 컴퓨터에서만 연결이 안 되는 건지... 

쩝... 앞으로는 유튜브와 영상은 태블릿으로 봐야겠다. 

검색